SYDLAB_inha/Dynamic Mesh

VDMC - Other extensions

빈그레 2024. 2. 1. 22:34

 

1. 패치와 패치 그룹 (Patches & Patch Groups)

  • 구조: 메쉬는 여러 패치로 세분화되며, 이는 더 큰 타일이나 패치 그룹으로 그룹화될 수 있습니다.
  • 패치 그룹: 새로 도입된 개념으로, 연관된 패치들에 공통의 파라미터들(세분화 스킴, 양자화 파라미터, 변환 정보 등)을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2. 확장성 (Scalability)

  • 시간적 확장성: 시간적 서브샘플링과 프레임 재배열을 통해 지원됩니다.
  • 품질 및 공간적 확장성: 기하학/정점 속성 데이터와 속성 맵 데이터에 다른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지원됩니다. 메쉬의 해상도는 세부 레벨 간 전환을 통해 조정될 수 있습니다.

3. 관심 영역 (Region of Interest, ROI)

  • 설정 가능성: 특정 영역에 대해 더 높은 해상도나 품질로 인코딩을 설정할 수 있으며, 이는 대역폭이나 처리 능력이 제한된 환경에서 유용할 수 있습니다.

4. 우선 순위 및 접근성

  • 적응적 디코딩: 패치, 패치 그룹, 타일 등과 연관된 우선순위나 중요도 정보를 통해, 디코더가 시청 방향이나 기기의 성능에 맞춰 메쉬의 일부만 디코딩할 수 있습니다.
  • 시간 및 공간 무작위 접근: IRAPs을 통한 시간적 무작위 접근과 타일, 패치 그룹 등을 통한 공간적 무작위 접근이 지원됩니다.

5. 손실 없는 코딩 (Lossless Coding)

  • 기하학/정점 속성 코딩: 특정 모듈(재메싱, 세분화, 기본 메쉬 양자화, 변위 부스트림 코딩)을 비활성화하여 손실 없는 코딩을 지원합니다.
  • 속성 맵 코딩: 비디오 인코더를 설정하여 속성 맵을 손실 없이 압축할 수 있습니다 (예: PCM 모드 사용).

6. 정점 속성 (Vertex Attributes)

  • 압축: 기하학 정보와 동일한 방식으로, 기본 메쉬의 정점 속성을 인코딩하고, 고해상도 메쉬에 연결된 속성은 웨이블릿 기반 인코딩을 사용하여 별도의 정점 속성 부스트림으로 저장합니다.

7. 비삼각형 메쉬 (Non-triangular Meshes)

  • 지원: 다각형/사각형 메쉬를 인코딩할 수 있는 코덱 사용과 비삼각형 메쉬에 적합한 세분화 스킴 (예: Catmull-Clark, Doo-Sabin) 선택을 통해 지원됩니다.

이 체계는 메쉬 데이터의 효율적인 인코딩과 전송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유연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네트워크 환경과 디바이스 요구 사항에 맞춰 최적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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