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ircs - Prior art on mesh metircs / dynamic meshes
Prior art on mesh metircs
Dynamic meshes
앞서 언급했듯이, 이전 섹션에서 제시된 정적 메시를 위한 메트릭은 모든 프레임에서의 결과 합, 평균 또는 최대값을 결과로 사용하여 프레임별 방식으로 dynamic mesh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일부 저자들은 특정 정적 메시 메트릭의 결과를 시간 의존성 그래프 형태로 각 프레임에 대해 표시합니다.
//결국 dynamic mesh라는 게 각 static mesh가 여러개 이어서 존재하는 거로 볼 수 있어서 그런건가?..
dynamic mesh compression에 대한 초기 논문들, 예를 들어 [Len99]과 [IR03]은 손실 인코딩으로 인한 왜곡의 양을 평가하기 위해 평균 SNR을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Metro 도구가 공개된 후, 하우스도르프 거리에 기반한 메트릭이 더 인기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일부 논문들—[MZP06]과 [KPA09]—은 평균 제곱근 오차(RMSE)의 시간적 발전이나 평균을 보여주며, 다른 논문들—[HKL09]—은 하우스도르프 거리의 시간적 발전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metrics의 공통 문제는 인간의 지각과의 상관관계가 없다는 것으로//metirc들이 인간의 지각을 고려하지 못함
이는 dynamic mesh compression에 대한 최초의 연구 중 하나인 Lengyel [Len99]의 작업에서 이미 식별되었습니다.
이산 형상 연산자 차이의 합을 사용한 Lee 등의 작업 [LKT*07] 은 dynamic mesh 비교를 위해 지각적으로 동기화된 정적 메시 메트릭이 사용된 몇 안 되는 예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metric은 dynamic mesh 처리에서 발생할 수 있는 temporal artifacts를 포착할 수 없습니다.
//지각적으로 동기화되었다는 게 인간의 지각을 고려했다는 것 (Correlation)
//LKT07이 지각을 고려했으나, 이마저도 dynamic에서 발생하는 temporal artifacts를 포착할 수 없음
*** temporal artifacts : 비디오,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 또는 다른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미디어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변화나 오류이다. 데이터의 손실 압축, 전송 오류, 렌더링 문제 또는 처리 과정에서의 오류 때문에 발생할 수 있다.
불연속적인 움직임, 깜박임, 또는 이미지 간의 부자연스러운 전환 등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시각적 흐름을 방해하고 시청 경험을 저해한다.(시간적 아티팩트)
"Table 2(12번 문서에서 발췌)는 동적 메시에 대한 기존 메트릭의 요약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이전 섹션에서 도입된 초안 요구 사항과의 적합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 표에 색상을 추가했습니다. 또한, 메트릭이 텍스처 맵 왜곡을 고려하는지 여부를 언급하는 열을 추가했습니다. 표 2의 내용을 살펴보면, 제시된 해결책 중 어느 것도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해결책이 시간적 아티팩트를 명시적으로 다루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모두 연두색이어야 충족
제시된 다섯 가지 해결책 중에서, PDiff [LO11]는 초안 요구 사항에 대해 가장 흥미로운 해결책입니다. 이는 텍스처 색상을 지원하며 어떤 토폴로지에도 제약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texture color를 support한다는 것..
: metirc이 mesh를 평가하거나 처리할 때, texture map에서 오는 color를 정확하게 고려하고 반영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
image-based 기술로 인해 유발되는 해상도 제한을 해결하기 위해 PDiff는 모델을 다양한 거리에서 렌더링합니다(근접 촬영을 포함할 수 있음). 그들은 텍스처(기하학, UV 및 맵 품질과 연관됨), 실루엣(기하학 품질과 연관됨), 그리고 조명(노멀 벡터와 기하학 품질과 연관됨)의 세 가지 특정 측면에 대해 그들의 메트릭을 평가합니다. 실험이 흥미로운 결과를 제공하긴 하지만, 그들은 PerceptualDiff [Yee et al. 2001]에 의존하는 그들의 메트릭을 명확하게 정식화하지 않습니다."
///////////참고용 static mesh table/////////////////////